Home > 전자서명포럼소개 > 의장인사
 

  "한국전자서명포럼"
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.


안녕하십니까? 한국전자서명포럼 의장 한호현입니다
한국전자서명포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한국전자서명포럼은 PKI(Public Key Infrastructure : 공인전자서명인증체계) 이용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PKI 사업환경을 구축하여 정보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2001년에 한국PKI포럼이라는 이름으로 출범하였습니다.

그 동안 한국전자서명포럼은 공인인증서 이용활성화와 공인인증 산업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 및 기술 개발 등 폭넓은 활동을 전개하여 왔습니다.

그 결과 PKI는 사이버 공간에서 이용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전자거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. 특히, 도입 10년 만에 인터넷뱅킹, 사이버증권거래, 전자입찰, 의료 등 사회전반으로 PKI의 이용이 확산되었고, 그 이용자도 40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. 또한,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우리나라의 발전된 PKI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찾고 있습니다.

앞으로도 한국전자서명포럼은 기존 PKI 기술 이외에 블록체인, 생체인증 등 다양한 신기술 전자서명 수단의 수요 증가 및 해당 전자서명 수단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며, 더욱 다양한 부가가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. 또한 국제적으로 우리 기업들이 세계무대로 진출할 수 있도록 교두보를 마련하여 우리나라가 전자서명 선진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.

 
사단법인 한국전자서명포럼 의장